2004 Tony Awards (토니상) 결과

2004년 6월 6일 뉴욕 라디오시티 뮤직홀에서는 2004 토니상 시상식이 영화배우이자 뮤지컬배우로 유명한 휴 잭맨의 사회로 개최되었다.

올해로 58번째가 되는 토니상은 연극과 뮤지컬 두 분야의 시상을 따로 또 같이하는데 이번에 소개할 것은 뮤지컬 수상 내역. 이번 시상식에는 <위키드(Wicked)>, <암살자(Assassins)>, <오즈로부터 온 소년(The Boy from Oz)>,<애브뉴 Q (avenue Q)>등이 주요 시상 후보로 올라왔다. 그럼 노미네이트된 작품들을 잠시 살펴보고 갈까?

<위키드(Wicked)>
오즈의 마법사 이야기의 전편 격으로 ‘알려지지 않은 오즈의 마녀들의 이야기’란 부제가 달려있는 작품.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착한 마녀와 서쪽 악한 마녀에 대한 설정을 뒤바꾼 내용으로 1천4백만 달러(168억)라는 제작비가 들어간 대작 뮤지컬이다. 화려한 무대와 의상이 볼만.
http://www.wickedthemusical.com

<암살자(Assassins)>
1991년 오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된 적 있는 작품으로 뮤지컬의 거장 스티븐 손드하임의 작품을 리바이벌 한 것. 미 대통령 암살범들의 이야기를 다룬 블랙 코미디.
http://www.assassinsonbroadway.com/

<애브뉴 Q (avenue Q)>
렌트, 라보엠의 프로듀서인 케빈 매컬럼과 제프리 셀러의 신작으로 인형들과 배우가 함께 출연하여 공연하는 ‘세사미 스트릿’ 의 성인버전 뮤지컬. 저예산으로 만들어져 <위키드>와 비교대상이 된다. 브로드웨이의 게이열풍에 맞춰 인형들의 ‘커밍 아웃’하는 장면이 화제.
http://www.avenueq.com

<오즈로부터 온 소년(The Boy from Oz)>
80년대 슈퍼스타로 군림한 호주 출신의 게이가수 피터 앨렌의 이야기를 뮤지컬로 만든 작품으로 비평가들의 혹평을 받았으나, 휴 잭맨의 뛰어난 노래와 연기로 이번 남우주연상이 확실시.
http://www.theboyfromoz.com

작은 인형들이 거대한 마녀들을 이기다

상을 받고 좋아하는 <애브뉴Q>팀들

올해 최고의 뮤지컬 작품상에는 현재 브로드웨이에서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위키드>를 제치고, 저예산 작품 <애브뉴Q>가 차지했다. 톡톡튀는 아이디어와 새로운 스타일로 각본상, 작곡/작사상, 작품상까지 알짜 상은 모두 휩쓰는 경의로운 결과를 내어 관계자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고.

최우수 주연남우상 휴 잭맨

또한 스티븐 손드하임의 작품인 <암살자(Assassins)>를 제대로 리바이벌한 연출자 조 만텔로는 연출상을 비롯하여 최우수 리바이벌 뮤지컬, 조명상, 여우조연상까지 평론가들의 사랑을 받았다. 기대를 모았던 <위키드(Wicked)>는 선의의 경쟁을 펼친 두 마녀 중 사악한 마녀 이디나 멘젤이 여우주연상을 받고 최고의 제작비를 지불한 댓가에 걸맞게 무대상, 의상상을 챙겼다. 하지만 엉성한 플롯과 볼거리 위주의 작품이기 때문에 <오즈의 마법사>의 위상을 뛰어넘지는 못했다. 남우주연상에는 예상대로 <오즈로부터 온 소년(The Boy from Oz)>의 휴 잭맨이 사회도 보고 상도 타는 일거양득을 한 날이기도 했다.

911 사태 이후 침체된 브로드웨이가 이렇다할 히트 작품을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적은 예산으로 스타 배우도 없이 대작을 물리치고 작품상을 받은 <애브뉴 Q (avenue Q)>의 선전에 박수를 보낸다. 좋은 작품이란 결코 돈을 많이 썼다고 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 공연계도 비싼 해외 대작이라고 다 좋은 공연이 아니라는 걸 깨달아야할 것이다.

2004 Tony Awards 시상결과

최우수 뮤지컬
Avenue Q

최우수 뮤지컬 남우주연
Hugh Jackman, The Boy From Oz

최우수 뮤지컬 주연 여우
Idina Menzel, Wicked

최우수 뮤지컬 리바이벌
Assassins

최우수 뮤지컬 연출
Joe Mantello, Assassins

최우수 작곡/작사상
Robert Lopez and Jeff Marx, Avenue Q

최우수 각본상
Jeff Whitty, Avenue Q

최우수 뮤지컬 남우조연상
Michael Cerveris, Assassins

최우수 뮤지컬 여우조연상
Anika Noni Rose, Caroline, or Change

최우수 무대상
Eugene Lee, Wicked

최우수 의상상
Susan Hilferty, Wicked

최우수 조명상
Jules Fisher and Peggy Eisenhauer, Assassins

최우수 안무상
Kathleen Marshall, Wonderful Town

최우수 오케스트라상
Michael Starobin, Assassins

One comment Add your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